POSIX 표준 문법으로 커멘드 라인 다루기 (생활코딩 강의 요약)
글의 개요
이 글은 다음 생활코딩 강의를 요약한다. 초보자라면 강의를 보는게 훨씬 좋고 이미 내용을 조금 알고있어 요약본을 보고 싶은 사람에게 글을 읽기를 추천한다.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47
GUI vs CLI (커멘드 라인이란?)
당연히 graphic user interface (GUI)가 사용성면에서 편리하다. Command Line Interface (CLI)는 시간을 들여 문법을 배워야해서 진입장벽이 있지만 장점도 있다. 첫째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명령어를 저장해 놓을 수 있어서 자동화가 가능하고 (명령어를 ; 혹은 &&로 구분해 여러개의 작업을 순차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다) 둘째로 별도 graphic 을 구현하는데 컴퓨터의 자원을 낭비할 필요 없이 빠르고 가볍다.
POSIX: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
운영 체제인 Unix, Linux, MacOS는 POSIX 표준을 따르고 있다. 따라서 커멘드라인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의 문법이 거의 비슷하다 (참고로 윈도우는 CMD or PowerShell 이라는 별도의 표준을 따른다).
수업의 목적
파일/디렉토리에서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할 수 있으면 커멘드 라인을 다룰 수 있는 것이다.
Create 생성
Read 읽기
Update 수정
Delete 삭제
디렉토리의 생성/읽기/수정/삭제
터미널을 키면 내가 지금 어디있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한다. 터미널을 키자마자 내가 가있는 위치는 home directory이다.
pwd : 나의 현재 위치 확인 (print working directory 의 약자)
cd: 디렉토리간 이동 (change directory 의 약자)
cd / : 최상위 디렉토리로 이동
cd ~: 홈 디렉토리로 이동
cd ./ : 현재 디렉토리로 이동
cd ../ : 부모 디렉토리로 이동
ls: 현재 디렉토리에 모든 파일 확인
ls -l: 간단한 형식말고 long format으로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 확인
ls --help 혹은 man ls (man은 manual 의 약자)를 사용하면 간단한 사용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filename): 파일 이름 앞에 .이 붙어있으면 hidden file 로 간주한다.
mkdir (directory name): 디렉토리 생성 (make directory 의 약자)
mv (기존 디렉토리명) (바꾸고싶은 디렉토리명): 파일 디렉토리의 이름 변경(mv는 move의 약자)
mv (기존 파일명) (바꾸고싶은 파일명): 파일명 변경도 동일하다
rm (파일명): 파일 삭제
rm -r (디렉토리 이름): 디렉토리 삭제 (-r은 디렉토리를 지우겠다는 옵션을 설정해주는 것으로 recursive 의 약자)
파일의 생성/읽기/수정/삭제
커멘트라인에서도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일종의 에디터). 양대산맥인 vim, emacx뿐 (emacx가 vim 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조금 더 복잡하다) 아니라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nano 라는 프로그램도 있다.
nano 사용법만 몰라서 따로 보고 싶은 사람은 이 강의 하나 보고나면 구글 검색을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