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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박사/영어 공부법

gre 라이팅 3.0 탈출하기 (2)gre issue 템플릿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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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전에...

우선 설명드리는 내용의 기본적인 뼈대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에서 이세진 선생님께 배운 내용임을 미리 밝혀드리는 바입니다. 제가 글을 아무리 써도 선생님께 직접 배우는게 백번 나으니 시간과 여력이 되시는 분은 직접 가서 배우시길 추천드리며 여러가지 이유로 학원에 방문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주장하는 글을 어떻게 써내야하는가?

gre writing issue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한국말로도 작성하기 어려운 굉장히 controversial 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나가야합니다. 가장 첫번째 단계는 주어진 제시문에 정답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gre 주제문으로 나왔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논의해볼 가치가 있다는 말이고, 그말인 즉슨 어떤 이유에서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고 다른 이유에서는 또 다르게 생각해볼 수 있고, 여러가지 처한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이후 더 자세하게 설명해나가겠지만 여러가지 상황과 조건을 분석해나가며 합리적인 근거를 들어 한쪽 입장을 지지하는게 주장하는 글의 핵심입니다. 

 

왜 템플릿이 필요한가?

30분이라는 제한된 시간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살펴보면 3분 브레인스토밍, 5분 에디팅의 시간을 고려했을때 실질적으로 22분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논리적이고 완성도있는 글을 써내야합니다.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위해 템플릿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점은 다들 공감하는 바이실 것 같고, 앞으로 설명드릴 템플릿의 장점은 좋은 문장으로 구성되어있을 뿐 아니라 논리적인 글의 전개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GRE ISSUE TEMPLATE

3분의 브레인스토밍 시간동안 제시문에서 반대되는 두 입장을 찾아서 내가 찬성하려는 측을 B, 그 반대측을 A라고 해봅시다. 

글의 본론의 전체적인 구성은 크게 두가지로 Body 1: 상대측 주장A에 대한 부분적 인정 -> Body 2, 3: 그럼에도 내 주장 B 가 맞는 이유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서론

Many would say that A is right.

논리적인 글은 양측 입장을 다루어야합니다. 상대측의 주장을 부분적으로 인정해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In some sense(s), it is true that A is problematic/B can be problematic.

어떤 조건에서는 내가 찬성하는 의견이 틀리고 상대측이 맞을 수 있다고 인정합니다.  

Yet, I still believe that B can be better than A.

그럼에도 불고하고 나는 A가 아닌 B를 지지한다고 설명합니다. 

I would like to say the limitation of A especially in terms of b1 b2.

B를 지지하는 이유 혹은 A를 지지하지 않는 이유의 두가지를 b1, b2의 명사형 키워드로 언급해줍니다.

 

본론1

Of course, few would deny that A is effective (B can be unwise).

앞서 설명했듯 첫번째 단락은 상대측 주장이 어떤 부분에서는 맞을 수 있는지 설명해줍니다. 각 단락의 첫 문장은 두괄식으로 해당 단락의 주제 문장을 써주어야하므로 상대측 주장A 를 무시할 수 없다고 언급해줍니다. 

When it comes to KKK1, A seems critical.

바로 이전 문장의 부연 설명을 해주는 문장입니다. KKK1 이라 표현된 '어떤 조건'에서 상대측 주장 A가 중요해보일 수 있는지를 서술해줍니다. 

In fact, PPP, a thing that had to deal with KKK1, failed to expand its glory of the 1980's in past because of it neglect of aaa/adhere to bbb.

KKK1의 '어떤 조건'과 관련한 역사적 사실/당위적 논거를 들어 뒷받침 해줍니다. 개인의 작문 실력이 어쩔 수 없이 들어가야하는 부분이며 이 부분을 얼마나 잘쓰는지가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This implies that A is important/B can be a foolish option.

앞서 쭉 서술한 역사적 사실/당위적 논거가 시사하는 바를 한문장으로 정리해줍니다.

 

본론2

Nevertheless, it does not necessarily mean that A is always right/B is always wrong.

앞으로 나올 단락은 Body1을 정면 반박해주는 문단입니다. 따라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측 주장 A가 항상 옳다고 할 순 없다'라고 주장해줍니다. 

In terms of KKK2 , emphasis on A can be dangerous. 

반박의 근거를 들어야겠죠. 상대측 주장 A가 어떤 조건 KKK2에서 옳지 않을 수 있는지를 서술해줍니다. 

Instead of making a positive kkk2, many QQQ's, people of aaa, make a negative use in kkk2. 

역시나 실제 사례/당위적 논거를 들어 뒷받침해줍니다.

The point here is that A can be poisonous. 

시사점을 다시한번 언급해주며 문단을 마무리합니다.

 

본론3

In addition, the problem/merit of A/B can be discussed in another sense. 

나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두번째 근거를 들기위한 문단이며 주제문장입니다.

With regard to KKK3, several side-effects of A seem clear. 

역시나 조건 KKK3를 들어 주제문장을 뒷받침해줍니다.

For example, RRR, a society whose myopic greedy regime were guided by aaa, have aggravated its woes in bbb.

이 또한 마찬가지로 실제 사례/당위적 논거를 들어 설명합니다.

This also says that B can be better.

역시나 시사점을 다시한번 언급해주며 문단을 마무리합니다.

 

결론

To sum, despite the benefit of A on a1, either b1 or b2 tells us that B can be better. 

결론은 서론의 3문장을 역순으로 반복해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서론의 세번째 문장에서 키워드를 들어 글을 시작했다면, 키워드를 정리해서 글을 요약해줍니다. 

(If all things are) Taken together, we cannot fully agree with the idea that A is always right. 

서론의 두번째 문장에서 A가 맞을 수 있다고 인정했다면 본문에서 실컷 반박했으니 결론의 두번째 문장에서는 'A가 항상 맞지는 않다'고 말해줍니다.

Only by ignoring the importance of b1 and b2 could one conclude that A is right. 

서론의 첫번째 문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A가 맞다 라고 말했는데 결론에서는 '내가 말한 조건 b1, b2를 무시해야만 그들의 주장이 맞다고 말할 수 있다' 라고 말해줍니다. 언뜻 앞선 문장과 redundant 하게 느껴지지만 문장 구조의 변화와 b1, b2를 직접 언급해줌으로써 변화를 꾀했습니다.

 

템플릿 활용시 주의할점

위의 템플릿을 똑같이 쓴다손치더라도 글의 수준이 크게 달라질 포인트가 두군데 있는데 (1) 반대측 주장 A, 내가 찬성하려는 측 주장 B, 이유 b1, b2 조건 KKK 1,2,3 를 찾아내는 능력 (2) 그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paraphrasing 하는 능력 입니다. (1)는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문제를 예시로 들어 어떤식으로 글을 전개해나가야하는지 설명드려보겠습니다. (2)도 설명을 드리겠지만 기본적인 어휘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인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합니다.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업만큼 자세히 설명드리진 않고 중요한 맥락만 설명드렸지만 위의 템플릿의 단어 하나하나가 나름의 합리적인 이유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의 템플릿은 지나치게 고급 어휘가 없지만 꽤나 자연스러운 문제로 구성되어있어 3.0 정도의 실력을 가지신 분이 '나 템플릿 외워서 썼어~!' 하는 느낌을 주는것을 피할 수 있는 좋은 템플릿인것 같습니다. 작문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토씨하나 빠트리거나 바꾸지 마시고 외우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아래에 템플릿만 정리한 표를 올려드리니 공부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ntro

Topic

Many would say that A is right.

1)credit of A

In some sense(s), it is true that A is problematic/B can be problematic.

2)Position

Yet, I still believe that B can be better than A.

3)Key concepts

I would like to say the limitation of A especially in terms of b1 b2.

Body 1

subject

Of course, few would deny that A is effective (B can be unwise).

Evi. 1

When it comes to KKK1, A seems critical.

Evi. 2

In fact, PPP, a thing that had to deal with KKK1, failed to expand its glory of the 1980's in past because of it neglect of aaa/adhere to bbb.

I.S.

This implies that A is important/B can be a foolish option.

Body 2

b1

Subject

Nevertheless, it does not necessarily mean that A is always right/B is always wrong.

Analysis

In terms of KKK2 , emphasis on A can be dangerous. 

cases 실제

Instead of making a positive kkk2, many QQQ's, people of aaa, make a negative use in kkk2. 

I.S.

The point here is that A can be poisonous. 

Body 3

b2

Subject

In addition, the problem/merit of A/B can be discussed in another sense. 

 

Analysis

With regard to KKK3, several side-effects of A seem clear. 

 

cases 

For example, RRR, a society whose myopic greedy regime were guided by aaa, have aggravated its woes in bbb 

 

I.S.

This also says that B can be better.

Conclusion

3)Summary

To sum, despite the benefit of A on a1, either b1 or b2 tells us that B can be better. 

 

2)Conclusion

(If all things are) Taken together, we cannot fully agree with the idea that A is always right. 

 

1)Suggestion

Only by ignoring the importance of b1 and b2 could one conclude that A is right. 

 

이제 이 템플릿을 정확히 어떻게 활용할지가 궁금하시겠죠?!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체화하시길 바랍니다~!

https://youngseokim.tistory.com/19?category=880547

gre 라이팅 3.0 탈출하기 (3)gre issue 작성법

오늘은 gre issue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합니다~! 오늘은 gre issue 글 작성을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어떻게 해나가야하는지 step by step 으로 알려드릴게요~! Step 1. 본인의 입장을..

youngseokim.tistory.com

 

그럼 모두 GRE 공부 화이팅 하시고 고득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덧)

제가 지원시 사용한 SOP 샘플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youngseokim.tistory.com/71

(+덧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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