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석박사/박사 유학 준비

풀브라이트 장학생되기 - (1)서류 준비

반응형

풀브라이트 장학금의 장점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 적어두었습니다.

https://youngseokim.tistory.com/16?category=880548

 

박사 유학을 위한 사전 장학금 준비- 풀브라이트 장학생이 되야하는 이유

오늘은 박사 유학을 준비하고 계신분들에게 '풀브라이트'라는 장학금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유학 준비기간동안 워낙 이것저것 준비하느라 놓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이렇게..

youngseokim.tistory.com

오늘은 풀브라이트 장학재단에 지원하기로 결심하신 분들이 서류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만한 글을 작성해보려고해요. 본격적인 서류 준비를 시작하기 이전에 어떤게 있는지 쭉 읽어보신 다음 준비하시면 훨씬 효율적으로 준비하실 수 있을거에요! 

 

 

우선 저기 한미교육위원당 지정서식이라고 나온것은 간단한 개인정보와 학력사항을 기재하게되어있어요. (잠깐이면 제출가능!)

문제는 풀브라이트 온라인 지원서인데 이건 실제 어플리케이션시 학교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거의 동일해서 입력할 내용이 꽤 많아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준비하시길 바래요. 전체 내용을 입력한 후에는 프린트를해서 풀브라이트에 해당 서류를 제출(우편 혹은 직접 방문제출)해야해요. 저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실링을 잘못해갔는데 담당자분이 발견하시고 다시해오라고 말씀해주셔서 고쳐서 낼 수 있었어요. 이런 상황들을 생각하면 방문 제출하셔서 빠진 서류는 없는지 직접 한번쯤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저 온라인 지원서를 프린트를 하면 copy라고 떠있을거에요 원본 1부 제출이라고 적혀있어서 조금 헷갈리실 수 있지만 제대로 프린트된게 맞습니다

참고로 이때 작성한 온라인 지원서는 실제로 어플리케이션 시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능한 신경써서 작성해주세요:) 단, 장학생으로 선발된 이후 3일간의 수정의 시간을 줍니다. 제출하고나서도 마냥 놓고계시지 마시고 꾸준히 수정하고계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 

온라인 지원서의 메인은 아무래도 Statement of purpose (SOP) 와 Personal statement (PS) 작성이에요! 제가 드리고싶은 한가지 팁은 실제로 본인이 어플리케이션시 작성하고싶은 내용 보다는 일반인들이 더 알아듣기 쉽게 작성하라는 거에요. 장학생으로 선발되는 과정에서 독자는 본인 분야의 교수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신 풀브라이트 심사위원이겠죠. 충분히 전문적이고 구체적이지만 그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을만큼은 친절하게 본인의 연구 분야와 비젼에 대해 작성하는게 그분들을 설득시키기 유리할거에요. 

 

 

 

남은 제출 서류들 중 특히 주의할게 성적 증명서와 재학/졸업증명서 원본 제출이에요~! 여기서 말하는 원본의 개념이란 개인이 온라인에서 직접 프린트한 서류가 아니고 학교 행정관에서 공식적으로 프린트해서 봉투에 넣고 밀봉선에 도장까지 찍은 서류를 말해요. 이 서류가 공식적으로 발급됐고 밀봉되기전까지 학생의 손을 거치지 않았다는 증명을 할 수 있는 서류인거죠. 각자의 학교 행정관에서 처리하실 수 있어요. 절대 과사무실이나 개인 컴퓨터로 발급받는것이 아닙니다

 
서류 준비해보시면 문항중에 available family funds를 적으라고 나오는데 적은 금액이 너무 많거나 적다고 느껴질까봐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질문의 의도는 만약의 경우에 풀브라이트 이외의 펀딩을 못받게 되더라도 유학을 갈 수 있는 학생인지를 파악하려는거에요. 가고자하는 학교의 1년치 학비+생활비 (대략 1억) 에 풀브라이트에서 지원금 4천만원을 뺀 6천만원 정도가 있다고 적으면 무난한 것 같습니다! 별도의 증빙이 필요한것이 아니니 어떤 상황이든 무난하게 적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제출기한 3일전에 알아서 그때부터 추천서 써주실 3분께 부탁드리고> SOP, PS 작성 > 추천서 초안 작성 > 각종 서류 준비 등등 모두 3일안에 했어요! 물론 매우 빡센 3일이었지만 제출했기 때문에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장학금을 받지 못하게 되더라도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서류를 한번 쭉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나중에 훨씬 수월하실거에요! 혹시나 제출기한이 너무 안남아서 고민하고계신분이 있다면 포기하지말고 꼭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

 

면접 후기도 보러가기

https://youngseokim.tistory.com/45?category=880548

 

영어 면접 꿀팁 공개

https://youngseokim.tistory.com/44

 

풀브라이트 장학생되기 (2) 면접 준비하기

긴 유학 준비 과정 중 영어로 면접을 봐야하는 일이 참 많았습니다. 저는 영어로 어법에 맞는 문장을 내뱉기도 어려워하는 영어 초보라 참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면접" 이라는 한정된..

youngseokim.tistory.com

 

반응형